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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scription 공모요강

note응모 자격

  • -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
  •    ※ 개인 또는 팀(대표포함 3인 이내) 참여 가능
  •    ※ 1인(팀)당 2점 이내 제출

note응모 부문

  • - 정책홍보 기획 및 실행

  • ※ 내용 제한 없음 (영상, 인쇄, 캠페인, 전시회 등)
  • ※ 홍보 아이디어 및 계획안 제출 시 PPT, 한글, 동영상 등 형식 제한 없음
  • ※ 홍보 아이디어 및 계획안은 기획목적, 홍보전략, 기대효과 등 포함 권장

note응모 주제

    기관명 정책명 정책내용
    교육부 학교 미디어 교육 활성화 * 추진배경 : 기술혁신을 반영한 미디어 교육 실현 및 지능정보사회에
       요구되는 민주시민역량 함양 필요
    * 미디어 교육 : 미디어로 전달되는 정보와 내용물에 대한 비판적·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고
       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참여와 실천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
    * 주요내용 : 교수·학습 자료 개발보급 등 학교 교육과정 지원, 학생의 미디어 교육 기회 확대,
       미디어 교육 역량 강화 등 => 교과 수업,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운영, 학생의 미디어 제작·체험
       등 다양한 방식의 학교 미디어 교육 활동 안내 필요
    산림청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국립세종수목원 * 산림청은 수목원.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목원 정책을 추진
    * 국립세종수목원은 2013년 기본설계를 사작해 금년 6월 준공, 10월 개원예정으로
       대국민 홍보가 절대적으로 필요
    * 세종수목원은 '시민과 함께 완성도를 높여가는 수목원'을 지향하며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
       '국민이 행복한 도심형 수목원'을 전망함
       이를 위해 수목원은 온대 중부림의 산림생물종 수집, 보전, 연구와 그 성과를 활용한 수요자
       중심의 교육문화 구축(교육), 녹색문화 체험.공유(전시), 전통정원과 분재를 통한 전통 문화
       계승과 발전을 추구
    해양경찰청 해양쓰레기 없는 깨끗한 바다 만들기 * 폐사한 바다거북에서 플라스틱이 발견되는 등 쓰레기는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경제적 손실과
       함께 해양사고 등을 유발하는 등 해양쓰레기 문제가 심각함 국가 주도의 정책만으로는
       해양쓰레기 수거, 처리에 한계에 도달하여 근본적인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전 국민의
       인식개선이 필요
    * 따라서, 정책 공모전을 통해서 국민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
       ‘해양 쓰레기 없는 깨끗한 바다 만들기’ 홍보 방안을 마련하여 전 국민이 함께하는
       홍보 캠페인과 해양경찰 인프라를 활용한 실천운동을 시행
    교육부 미래 고교교육 혁신을 선도할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* 온라인 수업 플랫폼을 활용한 시공간 제약 해소로 단위학교 미개설 소인수·심화 선택 과목
       개설 확대
    * 지역·학교 여건(교사 미배치, 교통 불편 등)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격차 최소화
       - 실시간 쌍방향 소통 방식을 활용한 온라인 학생 참여 수업(토의,토론, 프로젝트 등) 및
          평가 혁신 [자세한 사항은 edu.classon.kr(교육부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포털, 교실온닷 참조)]
    외교부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참 좋은 방법, 국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적개발원조(ODA) * 우리는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공적개발원조(ODA)를 실시중
    * 우리 ODA 규모는 OECD 개발원조위원회(DAC) 국가 중 15위 ('18년 기준 약 23억불)이며,
       장기적으로 기여를 확대하고자 함
    * 최근 전 세계로 전파된 코로나19 팬데믹을 보면, 국제사회가 얼마나 가까이 연결 되어있는지
       그리고 협력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음. 특히, 올해 OECD DAC 가입 10주년을 기념하여,
       더 많은 국민들과 국제사회의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고 싶음
    산림청 국민과 함께하는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* 개요 : 남북교류 재개 및 본격화에 대비, 동 정책이 남과 북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는 점에 대해
       국민적 이해를 높이고 긍정 인식 확산
    * 내용 : 남북 합의사항에 대한 차질없는 이행 추진
    * 기대효과 : 국민 지지와 참여로 지속적인 정책 추진 동력 확보/각계각층 참여로
       '숲으로 하나되는'사회통합에 기여
    * 정책 환경 및 소통 필요성 : 본격적인 남북 경협은 제재 등의 해소와 협력에 단계적이고
       장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산림협력 정책이 남북협력의 마중물이 될 필요
   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 글로벌 산림관광 콘텐츠 발굴 * 사전 기반 조성 : 자연휴양림 외국어 인력풀, 무선통역 서비스 등 내외국인 유치를 위한
       사전준비
    * 여행 상품 개발 : 내외국 어린이, 가족, 노인층 등 한국방문 관광객 대상 1박~3박 4일
       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주기적 방문을 고려해 개발
       - 민간 여행사 업무협약 체결로 여행상품 개발
       - 인근 지자체 또는 문화재 연계 등 사전 협의 등
    * 홍 보 : 내외국인 유치 홍보물 제작 및 실행
       - 호텔, 콘도 등 차별화된 산림휴양서비스 맞춤형 홍보물 제작
       - 자연휴양림 체험을 각종 언어로 통역해주는 무선헤드세트 서비스 기획
    산림청 함께 가꾼 숲에서 즐기는 ‘숲 속 임산물 요리교실’ 운영 * 운영방법 : 휴양림관리소 : 행사안내 및 참가자 모집, 시설 제공
    * 사전예약 :
       - 요리관련 업체 : 임산물 요리 프로그램 운영
          (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 임산물 직접 구매)
       - 참가자 : 시설사용료 부담, 참여후기 등을 통한 홍보 확산
    * 홍 보 :
       - 국산 임산물의 우수성 홍보 등 우리 숲의 소중함을 알리는 그린마케팅 실시
       - 자연휴양림 소재지 임산물을 주 재료로 활용하여 지역 생산의 임산물을 홍보하고
          지역 사회와의 공유가치를 확산- 청정 임산물 레시피 리플렛 발간 등으로 임산물 활성화
   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바우처 대국민 공감대 형성 * 사업개요 : 경제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보충적 영양 지원을 위해 채소, 과일, 우유 등
       농식품 현물을 지원하는 ‘농식품바우처’ 제도를 도입중(’20년 하반기 일부 지자체에 시범 계획)
       - 1인가구 기준 4만원 수준, 전자카드로 지정된 판매장에서 지정된 농식품만 구매
    * 홍보 필요성 :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저소득층의 영양 안전망 구축과 미래 국가의 의료비 등
       사회적 비용 절감을 위한 사업으로, 사업의 타당성 및 소요 재원 확보 등을 위해
       제도 도입 초기단계부터 대국민 공감대 형성 등 사회적 합의가 필요
    농림축산식품부 지속가능한 식생활 확산 * 식생활을 건강(영양)의 차원을 넘어 농업‧환경‧사회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
       기여하는 개념으로 확장
       - 환경 : 식품 순환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
       - 건강 : 신선하고 안전한 제철 식재료로 균형 잡힌 한국형 식생활 실천
       - 배려 : 생산·유통·소비·폐기 등 식생활 전() 과정에서 자연과 타인에 대한 배려와
          사회적 취약계층을 포용하는 식생활 실천
    *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(저소득층‧고령자‧임산부 등), 미래세대(어린이·청소년 등) 등을
       대상으로 농업‧환경의 가치를 이해하는 식생활 실천에 대한 인식 제고
    농림축산식품부 로컬푸드를 중심으로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(지역 로컬푸드) 구축 확산 *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공공급식·직매장 등을 중심으로 지역 내에서 우선 소비함으로써
       신선·안전한 농산물 공급, 중소농 소득 증대 및 일자리 창출, 사회적 경제 및 공동체 활성화,
       푸드마일리지 감축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지역 푸드플랜
       (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 종합전략) 수립·실행 지원 중(‘18~)
    * 지역 푸드플랜 및 로컬푸드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 및 국민의
       인식·관심 제고 및 적극적 참여가 필수적
    관세청 구매대행자의 연대납세의무 부과로 선량한 해외직구(구매대행형) 이용자 피해 방지 * 현황 : 구매대행식 해외직구 방식에서 구매대행자가 세관에 저가신고 후 구매자가 납부 의뢰한
       관부가세를 편취하는피해사례 빈번 => 현행 관세법에서 납세 의무자는 구매자(화주)인 바,
       미납 관부가세 또한 화주에게 징수하게 되어 구매자의 2차 피해 발생
       - 이와 같은 경우 실제 범죄를 저지른 구매대행자는 납세의무자가 아닌 바 관세 포탈죄
          처벌마저 곤란 (개선) 구매자가 수입제세를 구매대행자에게 지급한 경우 대행자도
          연대납세의무를 부과하여 제세 등 누락 시 처벌 근거 마련
       - 구매자에게도 신고가격, 통관유형 정보 제공하여 피해 방지
    관세청 해외직구 시 관세의 면제 또는 요건 면제를 받을 물품을 되판매할 경우 밀수입 (관세면제), 부정수입(요건면제)으로 처벌 * 제도 : 해외직구 시 자가사용 목적의 경우에 한해 150불 이하의 물품 (미국 200불)에 대해
       관세면제, 수입에 필요한 요건을 면제하고 있는 바, 관세의 면제 또는 요건 면제를 받을 물품을
       되판매할 경우 밀수입(관세면제), 부정수입 (요건면제)으로 처벌
    * 홍보 : 판매를 목적으로 해외직구한 것이 아니라도 구매 후 마음이 들지 않는 경우,
       잘못 구매한 경우 이를 판매하는 해외직구 이용자들이 있는데, 이와 같은 경우에도
       관세법은 동일하게 적용! 해당 제도를 알지못하여 관세법으로 처벌받는 피해를 방지하고자
       제도취지, 사례 등 소개
  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인복지사업 * 예술인복지사업은 예술활동증명을 받은 예술인을 대상으로,
       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추진하고 있음
    * 예술인복지사업으로는 예술인들의 안정적인 창작환경 조성을 위한 창작준비금 지원,
       예술인생활안정자금 융자 및 예술인의 역량강화를 위해 예술인 파견,
       예술인 패스 사업 등이 있음 또한 불공정 관행 개선 통한 공정한 예술생태계 조성을 위해
       예술인 신문고, 예술인 심리상담 등을 운영하고 있음
    * 추후 지역과의 연계 등을 통한 예술인복지의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정책을 추진함으로써
       예술인복지의 체감도를 지속적으로 높일 예정임
  • ※ 1인(팀)당 최대 2개 선택 및 제출 가능

note응모 일정

  • - 접수기간 : 2020년 4월 10일(금) ~ 5월 6일(수) 18시까지
  • - OT 진행 : 2020년 5월 14일(목), 13시,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
  • - 정책소통(멘토링) : 2020년 5월 14일(목) ~ 6월 14일(일), 자정마감
  • - PT심사: 2020년 6월 18일(목),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
  • - 정책실현 : 2020년 8월 ~ 11월 예정
  • - 시상식 : 2020년 11월 예정
  •    ※ 일정은 주최사의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note접수 방법

  • - 공모전 전용 누리집 : www.sotongkorea.co.kr

note시상 내역

    구분 상금 시상수
    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및 상금 500만원 1편
    최우수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및 상금 200만원 1편
    우수상 후원사 상장 및 상금 각 150만원 2편
    장려상 후원사 상장 및 상금 각 100만원 4편

note유의 사항

  • - 공모전 접수 후 1차심사 통과자는 정책담당자+홍보전문가와 팀을 이루어 OT/멘토링, PT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.
  • - OT/멘토링, PT심사 및 시상식에는 동영상, 사진이 촬영이 진행되며, 접수시 이에 대한 초상권 이용에
       동의하는 것으로 합니다.
  • - 신청, 접수 이후 공개된 아이디어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으며, 이를 보호받기 위해서는 신청자가 공개 이전에
       직접 지적재산권을 취득하여야 합니다.
  • - 출품된 작품의 저작권(저작재산권과 저작인격권)은 출품자(창작자)에게 있으며, 저작권은 응모작 수상 후에도
       응모자에게 귀속됩니다.
  • - 수상작과 관련하여 저작권 분쟁 등 법적분쟁 발생 시 모든 법적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.
  • - 당선작에 한하여 3년 동안 복제 및 전송할 수 있습니다.
  • - 당선작은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 되며, 이에 대해 포괄적 이용권한을 갖습니다. 이에 동의하지 않은 응모자의
       응모작은 수상작 선정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
note문의처

  • - 운영사무국 씽굿 : 02-334-7005
  • -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: 소통톡톡
  • - 관련 문의사항 : lsj@thinkcontest.com